부동산119 홈페이지

[질문]
아파트 입주자들이 하자보수를 요청하면 어떤 절차에 의해서 하자보수가 이루어지나요?

 


 

 

 

[답변]
안녕하세요? 부동산직거래 부동산119 ( www.bd119.com ) 입니다. 입주할 때 입주자는 모든 하자를 철저히 체크합니다. 모델하우스나 카다로그와 같은 제품을 사용했는지도 점검합니다.

 

하자점검 후 하자가 있으면 사진을 찍어놓고 문서로 모델하우스나 카다 로그와의 차이점을 비교해 놓습니다. 동대표가 구성된 곳은 동대표가, 안 된 곳은 주민이 사업주체나 관리사무소에 하자보수를 요구합니다.

전화나 말보다는 서면으로 직접 제출하거나 내용증명으로 요구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하자보수 기간을 약속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사업주체가 하자보수를 이행하지 않을 때는 입주자 대표회의나 입주자가 준공검사권자에 게 문서로 통보합니다.

준공검사권자가 사업주체에게 하자보수를 하도록 했는데도 사업주체가 명령받은 기간 내에 하자보수를 이행하지 않을 때는 입주자 대표회의가 하자보수 보증금으로 직접 보수를 하 거나 제3자에게 용역을 주어 하자보수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입주자 대표회의는 하자보수 보증금의 사용내역을 사업주체에게 통보해야 합니다.

하자보수 기간종료 통보를 받은 입주자 대표회의에서 이의가 없을 때에는 하자보수 보증금을 반환합니다. 하자가 종료되면 입주자 대표회의와 관리주체는 종료확인을 합니다.

Posted by 부동산직거래 부동산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