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119 홈페이지
[질문]
안녕하십니까? 궁금한 것이 있어 이렇게 질문을 드려 봅니다. 어른들이 하시는 말씀 중에 "대장군" 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게 무슨 말인지 아시는 분 있습니까? 

사람을 뜻하는 "대장군" 말고 "절" 에서 나오는 달력을 보면 나와 있는 말인데 어른들이 이사를 할 때나 장을 담그거나 할 때 쓰시던 말인 것 같은데 혹시 이 뜻을 알고 있으신 분은 시원한 답변을 부탁 합니다. 

그리고 대장군은 어떻게 보는 것인지도 알려주세요.


 


 

 


 

[답변]
이사를 할 때 민간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보는 것이 이사 방향은 삼살방과 대장군방 그리고 손 없는 날자 입니다. 달력에 대장군이라고 씌여 있는 것은 이것을 말합니다. 대장군방(大將軍方)은 지지방합(地支方合)을 기준으로 하여 

방합의 이전 방향 (반시계방향)이 대장군방에 해당 하는데 지지방합에도 아래와 같이 4개의 합이 있습니다. 

寅卯辰(돼지/토끼/양) 合 木 ; 寅卯辰 삼 지지가 합을 하여 하나의 큰 목국(木局) 형성 한다. 
巳午未 合(호랑/개/말) 火 ; 巳午未 삼 지지가 합을 하여 하나의 큰 화국(火局) 형성 한다. 
申酉戌 (뱀/닭/소)合 金 ; 申酉戌 삼 지지가 합을 하여 하나의 큰 금국(金局) 형성 한다. 
亥子丑(원숭/쥐/용) 合 水 ; 亥子丑 삼 지지가 합을 하여 하나의 큰 수국(水局) 형성 한다. 

올해는 乙酉년이라 酉가 들어가는 방합은 申酉戌 방합이며 申酉戌 방합 하여 金이 나오니 金의 방향은 서쪽에 해당하고 서쪽의 이전방향(반시계방향)은 남쪽에 해당하니 올해는 남쪽이 대장군방에 해당 합니다. 

내년은 丙戌년이라 戌이 들어가는 방합은 역시 申酉戌 방합이며 申酉戌 방합 하여 金이 나오니 金의 방향은 서쪽에 해당하고 서쪽의 이전방향(반시계방향)은 남쪽에 해당하니 내년에도 남쪽이 대장군방에 해당 합니다.

그러니 대장군방은 삼년 주기로 바뀌며 시계 방향으로 돌아갑니다. 

이렇게 해마다 대장군방은 달라지며 해당방향으로 이사를 하거나 해당방향으로 집을 수리하거나 특히 화장실이나 대문수리 또는 문을 내거나 증축하는 것은 흉한 작용을 하여 재산상의 손실이 생기거나 가정불화 또는 사람을 다치게 하고 심하면 사람이 죽는 일이 생긴다고 합니다. 

그러나 손없는 날이나 삼살방, 대장군 방이라고 하는 것은 명리학이나 풍수학을 제대로 적용하기 어려운 민간에서 개인적인 길흉보다는 그 한해를 통틀어서 일기 쉽고 간단하게 적용했던 것입니다. 

그러니 이것은 각기 다른 사람들의 개인적 특성은 무시한 일반적이고 단편적인 참고 사항에 불가 하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Posted by 부동산직거래 부동산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