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119 홈페이지

3. 임야 벌채 벌목 - 임목벌채기준<개정 2014.9.25.>


(1) 수확을 위한 벌채

1) 공통기준

① 수확을 위한 벌채는 생태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경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② 능선부·암석지·석력지·황폐우려지로서 갱신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지역은 임지를 보호하기 위하여 벌채를 해서는 안된다.

③ 수확을 위한 벌채는 입목의 평균수령이 기준벌기령 이상에 해당하는 임지에서 실행한다다만산림 안에 지역 여건상 생장이 빠른 입목(가슴높이지름 24센티미터 이상 입목이 50퍼센트 이상 분포)을 벌채하고자 할 경우 기준벌기령에 도달하지 않은 경우에도 실행할 수 있다.

2) 모두베기

① 벌채면적은 최대 50㎡ 이내로 한다.

② 벌채면적이 5㎡ 이상인 경우에는 산림청장이 정하는 친환경벌채 기준에 따라 평균 나무지름크기 이상의 입목을 1㎡  50본 이상 군상(群像), 단목(單木또는 수림대(樹林帶)로 존치시켜야 한다.

③ 시장군수구청장 또는 국유림관리소장이 산림 생태계 및 경관 유지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벌채면적이 5㎡ 미만인 경우에도 의 기준에 따라 벌채하게 할 수 있다.

3) 골라베기

① 골라베기는 형질이 우량한 임지에서 실행한다.

② 골라베기 비율은 재적을 기준으로 30퍼센트 이내로 한다다만표고재배용 나무는 50퍼센트 이내로 할 수 있다.

4) 모수작업

① 모수작업은 형질이 우량한 임지로서 종자의 결실이 풍부하여 천연하종갱신이 확실한 임지에서 실행한다.

② 1개 벌채구역은 5 m² 이내로 하며벌채구역과 다른 벌채구역 사이에는 폭 20m 이상의 수림대를 남겨 두어야 한다.

③ 모수는 1 1520본을 존치시키되형질이 우량하고 종자가 비산할 수 있도록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에 위치한 입목이어야 한다.

5) 왜림작업

① 왜림작업은 참나무로서 맹아를 이용하여 후계림을 조성할 수 있는 임지에서 실행한다.

② 벌채는 입목의 생장휴지기에 실행한다.

③ 벌채방법은 빗물 등으로 인한 썩음을 방지하고 맹아발생이 용이하도록 절단면을 남향으로 약간 기울게 한다.

➃ 그 밖에 수림대 존치 등에 관한 사항은 모두베기의 방법을 준용한다.

 

(2) 숲가꾸기를 위한 벌채(간벌)

1) 숲가꾸기를 위한 벌채(이하 "솎아베기"라 한다)는 수관이 상호 중첩되어 밀도조절이 필요한 임지에서 실행한다.

① 솎아베기는 수관이 상호 중첩되어 밀도조절이 필요하거나 산림의 기능별 관리목표를 위해 필요한 임지에서 실행한다.

② 우량목 등 보육대상목의 생육에 지장이 없는 입목과 하층식생은 존치시켜 입목과 임지가 보호되도록 한다.

2) 솎아베기(간벌)사업의 시업기준

① 산림의 기능에 따른 목표 임상의 달성을 위해 목재생산림은 다음과 같이 목표생산재를 설정하고 그에 적합한 솎아베기를 실행하도록 한다.

대경재 가슴높이 지름 40센티미터 이상

중경재 가슴높이 지름 40센티미터 미만 20센티미터 이상

특용·소경재 가슴높이 지름 20센티미터 미만

② 솎아베기를 실행한 후 임지에 남겨두는 입목본수의 기준(이하 "솎아베기 후 입목본수기준"이라 한다)등 세부 기준은 산림청장이 별도로 정한다.


(3) 수종갱신을 위한 벌채

1) 불량림의 수종갱신

① 수종갱신은 수간이 심하게 굽었거나 생장상태가 불량하여 다른 수종으로 갱신하지 아니하고는 정상적 생육이 어려운 임지에서 실행한다다만암석지·석력지·황폐우려지로서 갱신이 어려운 지역과 임지생산능력급수 4급지· 5급지인 지역은 수종갱신 대상에서 제외한다.

② 수종갱신을 위한 벌채대상지는 산림청장이 정하여 고시한 "임분의 수종갱신 판정표"에 따른 갱신판정 임지로 한다.

2) 유실수의 수종갱신밤나무 등 유실수의 노령목에 대한 갱신을 하고자 하거나 품종개량을 위하여 갱신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지역에서는 수종갱신을 할 수 있다.

 

(4) 피해목 제거를 위한 벌채병해충·산불 또는 기상피해 등 정상적 생육이 어려운 피해목을 제거하기 위한 벌채는 피해의 확산방지 또는 피해복구에 알맞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Posted by 부동산직거래 부동산119
,